본문 바로가기

Inspiration : 영감/북 Review

[책 씹어먹기] [코로나19 극복 프로젝트] <뜨는 관광에는 이유가 있다> 한국관광공사/세계 관광 트렌드 인사이트 2020/두번째 이야기 ②

728x90
반응형

 
 

[코로나19 극복 프로젝트]  < 뜨는 관광에는 이유가 있다 > 한국관광공사 / 세계 관광 트렌드 인사�

코로나19여파로 많은 산업이 위기를 겪고 있고 내가 종사하고 있는 관광MICE업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코로나19이후, 내가 좋아하는 일과 나의 미래에 대해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사회적 거

shhh9461.tistory.com

 
 

 
여러 사례를 나에게도 적용해보기 위해서
힌트를 찾아다녔다.
 
 
 
 
코로나19이후 기존과 판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지금상황에서 도움될만한 사례는 취하면서
팬데믹 이후의 상황을 업데이트 하고자 했다.
 
 
 
 
 
 
Part1 . 체험관광
여행은 경험이다 
 
 
 
 
 
 
 
'기다렸다는 듯 버스안에서도 음악이 울리고 조명이 반짝거리며,
버스 안과 밖이 순식간에 댄스 공연장이 된다. 
버스가 또 다시 서는가 싶으면, 이번에는 길을 걷던 행인이 갑자기 마이크를 꺼내서
흥겨운 프리스타일 랩을 폭풍처럼 쏟아낸다. 
창밖 공연자의 음성은 무선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버스 안으로 생생히 전달된다.'
p.12
 
 
 
 
 
 
첫 장부터 심장이 두근댔다.
 
 
 
 
 
 
뉴욕 : 맨해튼 거리에서 공연을 만나다
'더 라이드 the Ride'
 




악명 높은 교통체증의 불편함을
매력적인 길거리 공연으로 전환한 사례.
 
 

 

차경borrowed scenery을 좋아하는 내겐
더할나위 없는 프로그램이다.
 
 
 
 
도시 전체가 공연장인 분위기 속에서
프로포즈를 한 영상도 발견했다.



 

더 라이드에서 펼쳐진 프로포즈 Most Creative Marriage Proposal in NYC on THE RIDE

 
 
 
(팬데믹 이후) 

 길거리 공연자들은 자가격리 중이고
유투브로 일상생활 모습을 공유하며 소통하고 있다. 

참고로 '더 라이드'는 2020년 8월 21일 금요일 재운영 예정이라고 한다.







 

아래영상
1:25부터 귀호강 시작합니다!
₍o̴̶̷᷄﹏o̴̶̷̥᷅₎



Lawrence

 
 



 우리나라에도 더 라이드와 비교할만한 
 대구 더플레이(The Play) 버스가 있다고한다.
 일명 ‘김광석버스’





마침 이번주 대구 갈일이 있는데
잘 됐다. 




그런데 코로나때문에 하긴 하려나?
검색해봐도
더플레이에 대한 최신정보가 없다!!
 
 
 
 
뚜둥. 
 



 

 
 
 

 

더플레이버스 공식 홈페이지

 
 
 
 
 

 
 
찾아보니 재정상 2018년으로 운영이 종료가 되었다고..
나도 체험해보나했는데...이런..
 
 
 
 
 
(또하루 멀어져간다~♭♬
머물러 있는 투어인줄 알았는데~♪♩)
 
 
 
 
 
시작이 반이지만
지속적인 운영이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번 느낀다
 
 
 
 그다음 인상깊은 지역으로는 시안이다.



중국 시안 : 구름을 밟으며 화산에 오르다
화산 케이블카 관광
 

 
 
 
 
 

2019년 여름 다녀온 황산의 케이블카

 
 
 
 
 

 
지난 여름 황산케이블카를 이용해 본 나로서는
케이블카로인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무시할 수 없지만 또 자연을 사랑하는 나는 환경보호도 무시할 수 없다. 
 
케이블카 설치, 그 뜨거운 감자.


스위스 융프라우를 비롯 중국의 장가계 등 케이블카를 설치한 곳이 있다.
어떻게 추진을 했을까?
설치 후 문제는 없을까?
최적의 선택은 없을까?
.
.
.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기 위해 고민하다보면 시간이 금방 흐른다. 정말.)
 
 
 
 
 
 
 
 
 

독일 프랑크푸르트 : 여행, 럭셔리에 꽂히다 비히클 Vehicle 투어
 
 
독일의 세계 최대 관광박람회 ITB 컨퍼런스에서 주목받은 사안은
럭셔리 관광 상품으로 대표되는
캠핑카, 크루즈, 원거리관광 시장이 
독일관광 시장에서 10년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팬데믹 이후)
 
가족단위 차박을 이용한 관광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말그대로 차 안에서 쉬고 잠을 청하기 때문에 차박용으로는 아무래도
승합차나 SUV 같은 크고 지붕 높은 차종이 인기를 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레이, 모닝, 스파크 등 경차를 이용한 차박도 유행중이다.

 
 
 
(관련 기사들)

요즘 유행이라는 차박을 경차로 해봤다

모두의 삶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사건이 있다. 한국에서는 ‘IMF’라고 불리던 1997년 외환위기가 가장 최근의 사건이었다. 하지만 이제 그 자리를 코로나19가 대체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

auto.v.daum.net

[ESC] 차박, 어디까지 해봤니? 난 경차로 한다

나는 ‘차박인’이다

www.hani.co.kr

 
 
그만큼 주차할 수 있는 곳이나 법, 안전수칙을 잘 지켜져야겠지만 
새로운 곳으로 여행하고 싶은 사람들은
럭셔리하지 않아도 알뜰한 경차 차박도 이용해볼만 한것 같다.
 
 
 
 
 
 
 
 
중국 베이징 : '함께' 만드는 여행이 더 재미있다
관광안내원 자유종사제
 
'낯선 여행지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를 찾고 있는 것이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여 중국 정부는 ~ '관광안내원 자유종사제'를 시범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국관광안내원관리감독플랫폼'을 구축하여 프리랜서 가이드의 정보를 
제공하기로 하자 OTA(온라인여행사)들도 플랫폼 등 관련 서비스에 나섰다.
대형온라인 기업인 씨트립, 통청왕, 투니우 등을 선두로,
8pig.com, 이치하이, 바나나여행, 다오여우통청왕 등 
현지 여행 관광안내원 전문 온라인 예약 네트워크가 뒤를 이었다.'
p.67
 
 

[단독] 씨트립 "중국 전역에 韓개별여행 상품 푼다"…사실상 한한령 해제 공식화 - 매일경제

제임스량 회장 단독 화상 언택트 인터뷰 트립닷컴 통해 해외에도 한국여행 판매

www.mk.co.kr

 




 
캐나다 토론토 : 나 홀로 여행자의 스마트한 여행법 Tours by Locals)
 
'플랫폼에 등록된 현지인 가이드는 TBL에서 회사에 관한 내용과
온라인 플랫폼 트레이닝, 정책 그리고 운영방침에 대해 배움으로써
여행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패키지 연구에도 참여한다.
TBL은 여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투어 가이드의 신원확인을 철저히 하게한다. 후기가 안 좋은 경우에는 
양측에 관광중에 부족했던 점을 조사하고,
때로는 회사 차원에서 그에 알맞은 보상을 해주기도 한다.'
p.75
 
 
 
 

 
 
 
 
 

Tour by Locals 인스타그램

 
 
 
 
 

 
 
 
윈윈윈 전략.
Win-Win-Win 
 
 
 
 
 
 
Part 2. 관광개발
가치를 재발견하다
 
 
 
 
* '아무것도 없는' 일상이 '특별한 경험'이 되는 순간!
 
 
'그래서 먼저 투어 프로그램 '온타마(オンたま)'를 기획했다.
온타마는 '아타미 온천 보물상자'라는 의미로, 지역 주민이 직접 관광 가이드가 되어
아타미만이 갖는 로컬 콘텐츠 및 관광 자원을 소개하며 관광객과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온타마는 쇼와시대 분위기의 골목길을 산책하고 카약이나 농사체험으로 자연을 만끽하는 등
새로워진 아타미 지역을 즐기는 방법을 안내한다. 또 현지인이 추천하는 숨겨진 보물같은
가게를 찾아다니며 주민들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주민들에게는 단조롭고 평범하기만 한 아타미의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보물 상자를 여는 것처럼 특별한 경험이 된 것이다. 
이런 경험을 통해 여행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은 물론 주민들의 인식까지도 변화했다.
온타마 프로그램은 2009년에 시작해 2013년 까지 5년간 150개 이상의 아타미 지역 관광 사업자들과
약 5,000명의 관광객이 참여했다.'
~
다음으로 이렇게 마련한 기반을 활용해 주민들과 외부인을 이어주는 각종 이벤트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p.97
 
 
 
 
 
 
 
 
일본 도쿄 : 아타미(熱海)의 부활!
 
 
 
 
 

책 내용 중에서 가장 와닿았던 사례이다.

 




 
일본 최고 인기 관광지에서 재정위기를 선언한 도시, 아타미.
그리고 매력적인 로컬관광콘텐츠로 성공한 도시재생.
이 기적적인 사건에서 민간인 '이치키 코이치로(市広一朗) '를 빼놓을 수 없다.
 
 
 
 

 
 
 
 
 

machimori의 비전

 
 
 
 
 
 
 

'우리의 생활은 우리 스스로 만들고
우리의 도시도 우리 스스로 만든다.
그래서 100년후에도 풍부한 생활을 할 수있는 아타미를 만든다.'

- machimori의 비전-

 

machimori

machimoriは熱海というエリアや人と向き合い、物件を再生し、プレイヤーを集め育成していくことで、熱海の価値を高めていきます。

machimori.jp

 
 
 
 

한국의 도시재생과 일본의 지방창생.
지방창생, 관광으로 지역살리기
마을·사람·일 창생본부
 
 
 
 
 
 
 
 
인도 뉴델리 : 결혼과 관광의 특별한 만남
 
 
'현재 인도의 신혼부부에게 가장 인기 있는 데스티네이션 웨딩장소는
태국과 두바이인데, 이곳들은 종교의식이 담긴 데코레이션, 케이터링, 종교용품, 
신랑의 이동을 위한 말(馬) 수배 등 인도 결혼관습에 맞는 물품을 수배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오스트리아, 발리, 모리셔스, 스리랑카, 라스 알 카이마, 터키 등 
장거리 여행지도 신혼여행지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다른 인도인들이 많이 가는 곳을 피하려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p.133
 
 
 
 
 

인도를 배경으로한 미국시트콤 아웃소스드(Outsourced) 중 한 장면

 
 
 
 
Part 3. 명소관광
변하지 않는 가치 여행의 기본을 묻다.
 
 
'야외 노점의 5천원짜리 식사라면 음식과 맛과 질에 큰 기대를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몇몇 호커 센터는 그 편견을 보기 좋게 깨버린다.
2019년 기준 싱가포르에는 총 29개의 미슐랭 스타 인증식당이 있는데, ~'
p.204
 
 
 
 
싱가포르 : 싱가포르 최고의 가심비 미식여행 / 호커센터
 
 
 
 
'싱가포르 호커 센터는 우리에게 좋은 본보기다.
다양한 문화를 반영한 메뉴, 물가 수준 대비 매우 저렴한 가격,
철저한 위생 감독과 위반업체에 대한 단호한 행정조치,
정부의 지속적인 운영시스템 개선 등은 충분한 벤치마킹 대상이다.'
p.208
 
 
 
 
 
Part 4. NEW TREND
관광, 새로운 트렌드를 제안하다
 
 
 

.
.

 


 
 
 
 
 
 
 
 
 
<뜨는 관광에는 이유가 있다> 책은 

주제마다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도시들의 매력을
구체적으로 소개해준다.
눈앞에 그려질 정도다.
 
 

(사이마다 두페이지 가득 채운 이미지들이 마음에 든다.)
 

글 후반부 마다 우리나라의 사례와 비교하거나
해결해야할 과제 그리고 기대하는 점을 정리하고,
또 제안하고 있다.



 


책을 읽으며 얻은 단서들을
몇가지 정리해보자면,


역발상
지속가능한 운영,
꾸준함
전체적인 관점
시장이 원하는 관광
관광인프라 수용태세
상생, 공존
사람 중심의 가치
민관합심

그리고

신뢰도구축
.
.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남들과는 다른 고유한 나만의컨셉
이 있어야 겠다는 것.



 
이외에도 사례마다 깨닫는 것들이 많다.
 




관광을 사랑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 이 포스팅은 뿌쒸낀하우스에서
무상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끝 The End



728x90
반응형